오늘은 게임 회사의 공통적인 고민, '어떻게 해야 우리 게임 정보를 잠재 고객에게까지 전달할 수 있지?' 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
최근 모바일 게임 마케팅에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바이럴 전략'인데요.
효과적인 바이럴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매력 있는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는데요.
요즈음 가장 매력 있는 플랫폼인 YouTube가 빠질 수 없겠죠 📺
하지만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조회수가 많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파급력을 위해서는 유명한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콘텐츠 협업으로 전략을 정했는데,
너무 많은 채널 속 어떤 채널이 우리 회사가 찾는 채널인지 구분하는 것에 곤란해하셨던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래서 그런지 마케터들께서 유튜브 마케팅할 때 더더욱 피로감을 느낀다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었습니다 ..!
그래서 오늘은, 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해결책 '블링'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블링을 활용하여 어떻게 유튜브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
1. 게임 영상 트렌드를 파악하자.
많고 많은 게임 영상 중 단순히 구독자가 많은 채널 말고,
다른 지표로 뜨고 있는 영상, 즉 알고리즘 타고 있는 영상들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블링의 '알고신 영상 검색'을 활용하면 됩니다!
국가, 채널 카테고리, 업로드 날짜 외에도 다양한 필터를 통해 세부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
알고신 스코어를 통해, 영상이 얼마나 트렌딩되고있는지를 볼 수 있는데요.
현재 한국 내 게임 영상 중 알고리즘 타고 있는 순위 상단에 위치한 게임은
메이플 스토리, 뱅드림, 원신, 쿠키런 등 다양한 게임이 있네요 :)
알고신 영상의 특징은 구독자 수 대비 엄청난 조회수를 자랑합니다! 😮
이렇게 게임 카테고리 내 트렌딩된 영상을 파악하면, 어떠한 채널이나 게임이 트렌드인지 빠르고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2. 채널이 주로 다루는 게임 종류와 홍보하고자 하는 게임 종류가 동일한지 체크하자.
협업을 진행할 채널은 주로 RPG 게임을 다루고 있는데, 광고하고자 하는 게임이 FPS라면,
유튜버 입장에서도 광고주 입장에서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RPG 게임을 주 콘텐츠로 다루는 유튜버가, FPS 게임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까요?
그 채널의 구독자들 또한 RPG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일 텐데, FPS 게임 콘텐츠를 눈여겨볼 수 없겠죠!
따라서, 해당 채널의 인기 영상, 최근 업로드 한 영상을 살펴보며, 어떠한 콘텐츠가 인기를 끄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뜨뜨뜨뜨 채널을 살펴보면, 예전에 이 채널은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FPS 게임으로 유명했던 유튜버이자 아프리카TV BJ였는데요. 현재는 메이플스토리, 즉 RPG 게임 콘텐츠를 주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렇듯 주 콘텐츠가 계속해서 변화하는 게임 유튜버가 많기에,
협업을 진행하기 전에 주 콘텐츠를 먼저 판단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3. 채널의 주 시청자가 우리의 타깃과 동일한지 체크하자.
블링에서 제공하는 매력 있는 기능 중 하나인 '시청자 분석'을 체크함으로써, 주 시청자의 연령대, 언어, 성별 등 인구통계학적인 요소가 타과 적합한 지 보아야 합니다.
예시로, 뜨뜨뜨뜨 채널의 인구통계를 살펴보면,
뜨뜨뜨뜨 채널의 경우 한국어가 99%로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채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주 시청자의 연령대는 18세부터 44세까지, 성비는 남성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만약 광고하고자 하는 게임이 '테일즈런너' 처럼 여성이 주 타층인 게임이라면,
해당 광고는 뜨뜨뜨뜨 채널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블링의 시청자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우리 회사의 타과 협업하고자 하는 채널의 타깃이 동일한지 체크해 보며 캠페인 실패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
4. 채널의 광고 단가가 우리의 예산에 맞는지 체크하자.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몇 가지의 채널로 추렸다면 마지막 문제, 예산입니다. 🤑💸
블링에서는 광고 단가 기능을 통해, 유튜버의 예상 광고 단가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해당 데이터는 블링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 광고 단가를 통해 산출된 결과로,
더 높은 신뢰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제 뜨뜨뜨뜨 채널의 광고 단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뜨뜨뜨뜨 채널의 예상 광고단가는 브랜디드 콘텐츠인 경우 6,500만 원, PPL의 경우 4,300만 원 호가하고 있습니다.
타 채널과 비교하였을 때, CPV가 높은 편인 채널에 속합니다. CPV는 Cost per View로, 조회수 1회당 가격입니다! 🤑
이렇게 광고 단가 기능을 통해, 예산에 맞는 채널 몇 개로 추렸다면 마지막 차례만이 남아있는데요. 🤩
5. 채널을 찾았다면, 이제는 캠페인을 진행할 차례!
이제 협업해 볼 채널을 정했다면, 즐겨찾기를 한 후 캠페인을 진행해 볼 차례입니다.
캠페인 진행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
1) 먼저 채널을 검색한 후, 즐겨찾기에 추가합니다.
2) 왼쪽 메뉴 탭을 통해 '나는 광고주다' ▶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채널 옆 체크박스를 체크 후, 하단에 위치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제안서 내용을 채운 후 '보내기'를 누르면 끝!
해당 캠페인 제안서를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면, 여기를 참고해 보시면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오늘은 이렇게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 마케팅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지,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도 더욱 유익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블링이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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