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와 광고주 간의 협업을 통한 유튜브 마케팅은 브랜드 성공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에 따른 비용 측정도 중요한 과제인데요.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이를 효과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마케터들에게 큰 도전입니다. 비용 평가는 예산 최적화와 마케팅 성과 극대화를 위한 필수적인 단계이죠. 따라서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유튜버 광고 단가를 확인하기 위한 정보와 팁을 이 블로그에서 공유합니다. 유용한 비용 측정 방법을 통해 마케터들은 브랜드의 목표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마케팅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유튜브 채널 특징
1. 콘텐츠 종류
여행 콘텐츠와 일상 브이로그 콘텐츠를 비교했을 때 더 많은 돈과 시간이 투자되는 콘텐츠는 전자입니다. 즉, 돈이 많이 드는 콘텐츠일수록 마케팅 비용이 비쌀 수 있습니다.
2. 참여율(Engagement rate)
말 그대로 사용자들이 온라인 콘텐츠에 참여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당연히 참여율이 높은 유튜브 채널은 마케팅 비용 또한 높습니다.
3. 구독자 수
마찬가지로 팔로워나 구독자가 많을수록 비용은 높아집니다.
4. 담당 에이전시
유튜버가 속한 에이전시가 있다면 해당 에이전시가 협업 관계를 강화하고 품질 높은 캠페인을 지향하냐, 비용 절감과 수익 극대화에 중점을 두냐에 따라 마케팅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자는 협업 비용이 더 들더라도 가치 있는 캠페인을 지향할 것이고, 후자는 협업 비용을 최대한 낮추려고 합니다.
5. 배타성
적합한 유튜버를 찾으면, 우리 브랜드와만 계약하도록 해야 합니다. 즉, 계약을 맺은 유튜브 인플루언서가 경쟁 관계에 있는 동일 계열 브랜드와 계약하지 않겠다는 '경쟁 금지 조항'에 동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마케팅 예산을 얼마로 잡아야 되나요?
유튜브는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가장 비싼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아래 표에서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평균 비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유형 | 구독자 수 | 평균 비용 |
Mega(메가) | 50만~100만 | 700만 원 이상 |
Mecro(매크로) | 20만~50만 | 400만 원~700만 원 |
Mid-tier(미드티어) | 5만~20만 | 200만 원 ~400만 원 |
Micro(마이크로) | 1만~5만 | 130만 원~200만 원 |
Nano(나노) | 1천~1만 | 130만 원 이하 |
출처: 블링 광고 단가
여기서 잠깐! 무조건 거물 유튜버로 계약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물론 백만 유튜버들과 함께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커지겠지만, 사실 이들과 광고 계약을 맺는 것이 최선의 선택지는 아닐 수도 있어요. 메가 인플루언서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지만, 그 사람들 중에 브랜드의 광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아주 적을 수 있어요. 즉, 메가 인플루언서라 해서 브랜드의 타겟에 더 많이 도달할 수 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는 거죠..😵
또한 메가 인플루언서의 경우 당연히 많은 돈을 지불할 것을 요구하므로 브랜드의 재무적인 측면에서 무조건 이들과 계약하는 것이 똑똑한 결정이 아닐 수 있어요. 오히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계약하는 경우 여러 명의 인플루언서와 동시에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마케팅을 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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